전국 > 지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청남도, “도민 살리는 최선의 길, 공공의료기관 확충에 있어”
안정적인 보건의료인력 수급체계 등 공공의료 강화 개선방안 제시
 
조영철 기자 기사입력  2021/09/16 [14:33]

충청남도, “도민 살리는 최선의 길, 공공의료기관 확충에 있어”


[경인굿뉴스=조영철 기자] 충남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공공의료기관 확충과 안정적인 보건의료인력 수급 체계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운영위원회 홍 위원장은 지난 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에서 개최된 ‘지역특성별 공공의료 확충 간담회’에 토론자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 등 감염병 대혼란으로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보편적인 공공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건의료기관은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공공의료기관은 총 221개소(전체 의료기관 대비 5.5%)가 있으며 이는 OECD 평균 10분의 1수준으로 최하위권이다. 이중 충남에는 14개소가 있으며 특수대상병원, 특수질환중심병원, 노인병원을 제외하면 일반진료중심병원은 4개소밖에 안 된다.

특히 당진이 포함된 서북부 지역은 공공의료 취약지역으로 분류되며, 발전소나 제조업체 근로자가 많아 사고위험률이 높음에도 의료시스템이 열악해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홍 위원장은 “코로나19 초기부터 공공병원에서 환자의 약 80% 이상을 감당했기에 발 빠른 대응, K-방역 신드롬이 탄생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220만 충남도민을 진료하는 공공의료기관이 천안·홍성·서산·공주의료원 단 4개소라는 현실은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의료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임에도 정부는 공공병원 대폭 확충이 빠진 실효성 없는 ‘공공의료 기본계획’을 내놓았다”며 “이제 더는 정부가 해결해주기만 손 놓고 있으면 안 된다. 도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공의료기관 확충만큼 중요한 것은 지역 의료인력 수급체계”라며 “의료 취약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는 도민들의 간절한 기대가 수용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공단·공공의료포럼·의회·시민단체가 공동 개최한 이번 간담회는 의료격차 해소 및 필수의료체계 확보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공공의료 현황과 추진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공공의료포럼과 협력해 정책적 실행 동력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1/09/16 [14:33]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