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주요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경계시스템 강화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이동식 레일 로봇 감시시스템 구매 계약 체결, 올해 10월12월부터 군 시범운용
 
김관우 기자 기사입력  2021/06/16 [13:00]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


[경인굿뉴스=김관우 기자] 방위사업청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제도를 통해 인공지능 및 로봇 등의 민간 신기술이 적용된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 「이동식 레일 로봇 감시시스템」 2건의 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제조검사 과정을 거친 후 각각 올해 10월, 12월부터 군 시범운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및 로봇 기술은 산업 전 영역에 적용되어 혁신을 창출하는 신기술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국가적 노력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국방 분야에도 적용되어 전장의 게임 체인저이자, 병력 감축 시대의 대안으로 전투원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신속히 국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신속시범획득 사업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은 영상과 음성을 복합적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군 최초로 적용하는 체계이다.

디프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학습된 지능형 서버가 폐쇄 회로 텔레비전(Closed Circuit TV, CCTV) 영상 속 물체가 동물인지 사람인지 식별하고, 아군 경계지역 및 철책으로 접근하는 사람을 관제실에 즉시 경보한다.

사람이 숨어서 접근하는 경우에도 음원 감지기를 통해 수집된 음향의 패턴을 분석하여 사람이 접근하는 방향을 탐지하여 연동된 카메라가 탐지된 방향으로 응시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탐지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동식 레일 로봇 감시시스템」은 경계지역에 설치된 레일 위를 로봇이 움직이며 경계임무를 수행하는 체계이다.

로봇에는 상/하/좌/우 움직임이 가능한 팬틸트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주야간 감시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주간 1km, 야간 200m 이상의 거리에서 소형물체(0.3×0.3m)를 탐지할 수 있다.

특이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도 탑재하고 있어 경계 지역으로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하여 이를 관제센터에 자동으로 알려 준다.

로봇은 레일 위를 최대 5m/s 이상으로 이동할 수 있어 특이 움직임이 감지된 지점으로 신속하게 접근하여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거동 수상자에게 부대 경계지역 접근 금지 경고방송도 할 수 있는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이 군사적 활용성이 입증되고 군에 확대 적용된다면 인공지능 및 로봇 기술이 감시경계 병력을 대체 가능하게 되어 저출산 시대에 병력을 효과적으로 운용 가능하고, 동시에 24시간 쉼 없는 감시 임무를 통해 경계 사각지대 최소화로 부대 경계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 등 민간의 우수한 첨단과학 기술의 군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속시범획득 사업을 통해 군은 민간의 첨단 기술을 국방분야에 속도감 있게 흡수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2021년도 신속시범획득 사업은 상시 공모 진행 중이며, 방위사업청 누리집을 통해 공모내용 확인 및 사업신청이 가능하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1/06/16 [13:00]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