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 서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 중구,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 1,507세대 찾아
제도가 있어도 활용 못하는 계층 위한 적극적인 행정 사례로 꼽혀
 
신건재 기자 기사입력  2023/03/26 [17:37]

▲ 서울 중구,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 1,507세대 찾아


[경인굿뉴스=신건재 기자] 서울 중구가 2월 한 달 집중 점검을 벌여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 1,507명을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지난 1월 난방비와 전기요금이 급등하면서 한파에 취약한 가구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쏟아진 가운데 난방비 감면제도가 있어도 이를 잘 몰라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를 찾고자 중구가 발 벗고 나선 결과다.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감면받을 수 있는 요금은 가스, 전기, 통신, TV수신료가 있다. 감면 비율은 가구원 수와 수급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데 전기요금은 최대 월2만원, 도시가스 요금은 한시적(2022.12~2023.3)으로 최대 592천원 할인된다.

에너지 감면 신청은 다자녀 및 각종 유공자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동주민센터에서 일괄 신청할 수 있지만, 감면제도와 신청 방법을 몰라 놓치기도 한다.

중구는 감면 신청 누락 대상을 어떻게 찾아낼까 다각도로 고민 끝에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인 차세대행복이음의 정보를 활용했다. 감면 서비스 신청이 1개 이상 누락된 5,259가구를 찾아내 동주민센터 직원들이 대상자에게 일일이 연락을 취해 서비스를 안내하고 신청을 도왔다. 직접 신청이 어려우면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대행했다.

그 결과 전기요금 464건, 가스요금 430건, 통신 및 TV수신료 639건에 대해 신규 감면 신청을 받아냈다. 에너지바우처 대상임에도 신청하지 않은 295가구도 추가로 발견해 신청을 거들었다.

이번 집중 점검 기간 난방비 감면 신청 안내차 방문했던 집에서 도움이 절실한 가구를 찾아내 복지 서비스를 이어주기도 했다.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와 정신질환을 앓는 30대 딸이 거주하는 가구로, 주거환경은 열악했고 전기요금도 오랫동안 미납된 상태였다.

해당 동 주민센터는 에너지바우처와 서울형 긴급지원을 통해 미납 요금을 지원하고 돌봄SOS 주거 편의서비스를 동원해 방역작업을 진행했다. 향후 곰팡이 제거와 도배 장판 시공 등 중구형 집수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제도가 있어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무척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번에 중구가 펼친 적극 행정은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 낸 수범 사례로 꼽힐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중구는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복지 사각지대를 줄여 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3/03/26 [17:37]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