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나래인성교육원 12월 13일(월) 마포중 1,2학년 12개 반 300여 명을 대상 ‘슬기로운 학교생활 Basic’을 주제로 인성 예절교육 진행
지난해 2학년 대상 온라인 구글 미트로 교육을 진행한 후 교사들이 본 교육원 강연내용이 너무 알차고 유익하다며 올해는 두 개 학년 교육 요청
 
[경인굿뉴스=서정은 기자] 기사입력  2021/12/20 [12:18]

[경인굿뉴스=서정은 기자] 나래인성교육원은 1213() 마포중 1,2학년 12개 반 300여 명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학교생활 Basic’을 주제로 인성 예절교육을 진행했다. 마포중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인성과 예절, 인사를 중요시하는 학교로 평소 삶 속에서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인성예절교육을 강조하며 의뢰해 왔고, 지난해 2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글 미트로 교육을 진행한 후 교사들이 본 교육원 강연내용이 너무 알차고 유익하다며 올해는 두 개 학년 교육을 요청했다.
작년과 다르게 각 교실 별 대면 교육을 진행하면서 훨씬 교육 만족도를 높였다. 각 반마다 담임교사들이 함께 경청하며, 교사들에게도 호응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

 

 

 


코로나 시대에 학생들이 알면 쓸모있는 마음 백신 여섯 가지를 퀴즈로 풀며 본 교육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를 자극하게 만들었다.

 

 


본격적으로 바른 인성 길라잡이 1, ‘보이지 않는 말의 힘을 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무심코 내뱉는 우리의 말이 주변 친구들 마음에 상처를 주기도 하고 반대로 소망과 기쁨도 주며, 사람 마음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한다는 사실을 일깨웠다.

 

 

 

 



바른 인성 길라잡이 2, ‘작은 배려를 혼자는 살 수 없지만 주변 나무들과 서로 연합하고 배려, 희생하며 함께 어울려 사는 레드우드의 교훈을 통해 한 사람의 지혜보다 여러 사람의 지혜가 모이는 공동체 안에서 더 큰 나와 우리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배웠다.
이어서 고쳐 말했더니시를 직접 배려의 말로 고쳐보며 평소 자신의 말 습관을 돌아보고 우리가 사용하는 작은 말투 하나 바꾸고 어떤 마음 자세를 가지느냐에 따라서 학교생활도 즐거워지고 주변 사람들과 지낼 때도 훨씬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을 전했다.

 

 

 

 

 



마무리 시간은 마인드 트리 활동으로 교육 내용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기억하고 싶은 것, 고치고 싶은 것 등을 기록한 후, 발표를 통해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아무리 인공지능, AI가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해도 변하지 않는 인간만의 고유한 성품인 인성과 감성, 서로에 대한 작은 배려의 중요성과 어디를 가도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적인 예절, 지나쳐도 과하지 않는 인사하는 습관과 사람은 누구나 혼자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공동체 안에서 완전해진다는 것을 되새기며 삶 속에 적용해 볼 것을 강조하고 교육을 마무리했다.

 

 


<교육 후기>

인공지능, AI는 절대 지닐 수 없는 인성과 감성의 중요성, 모기실험과 가시 없는 선인장 오베샤를 통해 보이지 않는 말의 힘이 대단하다는 걸 알았다. 엄마가 선인장을 키우시는데 우리집 선인장에게 다정한 말을 해주며 실험해보고 싶다.” (1학년 2반 신OO)

오늘 수업을 듣고 나서 친구들과 싸울 때 먼저 사과하고 친구의 말도 잘 들어주고 친구에게 고운 말을 하고 친구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1학년 5반 고OO)

나쁜 말을 담은 봉지 속 모기가 죽은 것을 보며 말의 힘이 너무 놀랍다고 느꼈다. 나를 위해서도,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배려하고 서로 돕고 지내고 싶다.” (1학년 6반 서OO)

선생님이 설명할 때 예를 들면서 시연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고 수업 진행을 깔끔하게 해주셔서 들을 때 편하고 영상 자료가 있어서 지루하지 않았다. 앞으로 친구들에게 말을 이쁘게 하고, 커서 사람들과 고운 말을 사용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2학년 1반 최OO)

우리 학교에서는 인사를 중요하게 여긴다.
인사는 경우를 막론하고 부족한 것보다 지나친 편이 낫다고 톨스토이가 말했다. 바르게 인사하는 마음 자세를 가진 사람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했는데 교육받으며 인사가 정말 중요하고 꼭 실천해야겠다.” (2학년 2반 고OO)

 

 



 

학생들이 집중을 잘하고 내용에 공감하는 모습과 교육 내용이 잘 전달되어 삶 속에 적용하고 실천해 나가겠다는 학생들의 소감을 많이 접하며 너무 보람되고 감사했다.
2022년에도 나래인성교육원은 레드우드처럼 서로 부족함을 채우고 더더욱 새롭게 도약할 계획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1/12/20 [12:18]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